카페인 효능, 부작용, 우리가 몰랐던 사실

카페인 효능, 부작용 우리가 몰랐던 사실

이전 글은 카페인 함량에 대해서 말씀드렸지만, 우리가 몰랐던 카페인 효능, 부작용에 대한 사실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보통 아메리카노에는 100mg~150mg의 카페인 함량이 들어가 있는데요. 카페인을 200mg 낼 섭취하면 집중력 증가와 편안함, 유쾌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하지만 250mg을 넘어가게 되면 불쾌함, 두근거림, 구역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어떤 학자는 커피는 하루에 세 잔 정도는 괜찮다라고 말하기도 하고, 어떤 학자는 카페인을 점 차 줄여나가는 것이 괜찮다고 보도합니다. 이런 보도들로 사실 일반 시민들은 어떤 것을 따라야할지 헷 갈릴 수 밖에 없을텐데요. 위와 같은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카페인 효능

  • 졸음 방지 혹은 집중력 향상
  • 치매 예방
  • 노화 방지
  • 당뇨 예방
  • 피로 회복
  • 음식물 섭취 후 구취 제거에 도움

카페인 부작용과 사례

01. 카페인 중독

카페인 중독이라는 말은 정식적인 정신 진단 명은 아니라고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정신 질환 유형 중 하나라고 하네요. 카페인 중독을 판단하는 방법은, 금단증상이나 내성을 함께 살펴보면 됩니다. 카페인 중독 금단 현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과 피로, 불안, 짜증, 약간의 우울감이기 때문에 커피나 다른 카페인 음료를 드시지 않는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중독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1000mg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면  혼란스러움, 초조함, 이명, 환시 등이 생긴다고 합니다.
사실 여기까지도 해도,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겠지만, 단순한 커피가 아닌 고 카페인 음료로 인하여 청소년은 물론 성인까지 자살하는 사례가 있는 만큼 카페인 중독이나, 고 카페인 섭취에 있어서는 신중히 섭취해야합니다.

02. 청소년 카페인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 사례

5년 전, 네덜란드 16살 청소년이 카페인 과다 섭취로 사망한 일이 벌여졌습니다. 청소년의 권장 카페인은 이전 글에서 올린 바 있었는데요. 이 청소년은 에너지 음료(예컨대 몬스터와 같은 카페인 음료)와 카페라테 그리고 다이어트 마운틴듀를 2시간 동안 섭취하였다고 합니다. 결국 그 학생은 수업 도중에 쓰러져서 사망하게 되었죠

03. 우울증을 유발하는 고 카페인

카페인을 적당량을 마시는 경우에는 즐거움, 유쾌함을 가져올 수 있지만, 과다 복용하게 된다면, 도파민을 과다 사용하여 고갈되는 느낌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04. 학생들의 카페인 섭취 권고량

조금 흥미로운 사실은 우리나라는 미국에서 권장하는 카페인 함량보다 조금 더 높게 측정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생에게 카페인 130mg~160mg을 권장하고, 중학생에게 120mg을 권장하는 반면, 미국에서는 모든 청소년들이 100mg이하의 카페인을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편입니다.

05. 시중 제품들로 보는 카페인 함량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